김희철 "이정희는 차라리 양심적… 민심 왜곡 후보 퇴출해야"
  • 4·29 서울 관악을 보궐선거의 막판 돌출 변수인 '여론조사 조작' 의혹이 수사망에 올랐다.

    정동영 후보 측이 정태호 후보와의 모종의 커넥션을 의심하며 여론조사 기관 대표자를 경찰에 고발했고, 이에 정태호 후보 측은 정동영 후보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선관위에 고발함에 따라 관악을 보궐선거는 결국 막판에 야권 후보들 간의 진흙탕 고발전으로 얼룩지게 됐다.

    '선거는 개소(開所)로 시작해서 고소(告訴)로 끝난다'는 정치권 격언대로 고소·고발전 단계로 접어든 것이다.


  • 국민모임 정동영 후보.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
    ▲ 국민모임 정동영 후보.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

    ◆정동영 측 "피고발인, 정태호 후보와 부정한 관계일 가능성 염두"

    장옥호 전 관악구의원은 27일 금천경찰서에 안원일 리서치뷰 대표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고 밝혔다. 장옥호 전 구의원은 지난달 27일 국민모임 정동영 후보의 관악을 보궐선거 출마를 촉구하며 추대위원회를 결성했던, 정동영 후보 측 핵심 인사로 알려져 있다.

    앞서 서울시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공심위)는 리서치뷰가 24~25일 사전투표를 앞두고 지난 22일 공표한 여론조사 결과가 "조사기관의 의지에 따라 조사결과를 심각하게 왜곡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한 것으로서, 공직선거법 제108조를 위반한 혐의가 있다"고 결정했다.

    이날 고발장을 접수한 장옥호 전 의원은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정태호 후보가 위법한 여론조사 결과를 선거구 내에 전부 현수막으로 붙여 정동영 후보가 엄청난 손해를 봤다"며 "사전투표에서 유권자들이 '될 사람을 뽑아야 한다'는 사표방지심리에 따라 정태호를 찍은 경우가 많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장옥호 전 의원은 일단 고발 대상은 안원일 리서치뷰 대표로 했지만, 궁극적으로는 정태호 후보를 겨냥하고 있다는 점을 숨기지 않았다.

    안원일 리서치뷰 대표는 정태호 후보가 2003년 노무현정권 청와대 기획조정비서관을 할 때 청와대 행정관을 하며 한솥밥을 먹었다. 안원일 대표는 그 해 9월 만취한 상태에서 택시에 탔다가 하차할 때 요금 문제로 시비를 벌여 택시기사를 폭행한 혐의(폭처법 위반)로 중랑경찰서에 불구속 입건돼 청와대 비서실에서 사직한 바 있다.

    장옥호 전 의원은 "(안원일 대표가) 정태호 후보와 부정한 관계일 가능성을 염두에 두는 것은 당연하지 않느냐"며 "심증은 있는데 물증은 없는 경우이니 수사기관이 당연히 수사를 통해 이 부분을 규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아가 "팔은 안으로 굽는 법이니 조작을 했더라도 상식선에서 조작을 했어야지, 30대에서 정태호 후보가 (지지율) 61%인데 정동영 후보는 0.9%라는 것은 상식 밖의 일"이라며 "유권자의 수준을 우습게 본 터무니 없는 여론조작 사건"이라고 열을 올렸다.


  • 새정치민주연합 김희철 전 의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김희철 전 의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김희철 "여론조사 조작 사실로 드러나… 이정희는 차라리 양심적"

    김희철 전 의원도 이날 〈뉴데일리〉와 긴급 인터뷰를 통해 "선관위가 여론조사 조작 의혹을 인정한 것은 최초의 일"이라며 "의혹으로 가득했던 빙산의 일각이 현실로 드러났는데 그 파급력은 엄청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희철 전 의원은 "손학규·박지원 전 대표와 김희철이 친노(親盧, 친노무현)의 여론조사에 당했는데, 이제 여론조사 조작이 현실일 수 있다는 것이 드러난 이상 중앙당은 즉각 규명 절차에 나서야 한다"며 "(문재인) 당 대표가 그렇게 관악을에 다녀갔는데 일언반구도 말이 없는 걸 보니, 지금 생각해보면 차라리 (200명 여론조사 조작 사실을 인정했던) 이정희 (전 통진당 대표)는 양심적이었다 싶다"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안원일 대표와 정태호 후보가) 청와대에서 함께 지냈다고 해서 (여론조사 조작을) 공모하거나 커넥션이 있었다고 단언은 못하지만, 그럴 개연성은 충분하다"며 "검찰이 철저히 규명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민심을 왜곡해 잘못된 후보가 공천되거나 당선되면 결국 지역 주민의 불행으로 돌아간다"며 "누구를 막론하고 민심을 조작하거나 왜곡한다면 그 사람은 반드시 민심에 의해 퇴출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김희철 전 의원은 이날 인터뷰에서 내년 20대 총선 출마 의지를 분명히 했다.

    김희철 전 의원은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화하든 내년 총선에는 반드시 출마할 것"이라며 "그것이 지난 경선에서의 여론조사 조작 의혹을 정면으로 돌파하는 길이라 생각하며, 관악 주민과 지역 당원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길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 새정치민주연합 정태호 후보.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정태호 후보.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

    ◆정태호 측 "여론조사 기관과 캠프는 무관… 정동영 허위사실유포로 고발"

    이에 대해 새정치연합 정태호 후보 측은 안원일 리서치뷰 대표와 정태호 후보를 연결짓는 것은 네거티브 선거운동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정태호 후보 측 관계자는 이날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여론조사는 리서치뷰에서 임의로 자체 조사한 것이고, 캠프에서 의뢰한 바 없다"며 "선관위 공문 어디에도 (정태호 후보가) 선거법 위반이라는 문구는 없고 다만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할 수 없다고만 했을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리서치뷰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정태호 후보 측으로 연결짓지 말라는 뜻이다.

    이어 "정동영 후보 측은 정태호 후보가 선거법을 위반했다며 대량의 문자 메시지를 살포했다"며 "이에 대해 정태호 후보 측은 정동영 후보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선관위에 고발 조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나아가 "정권교체를 이뤄내기 위한 아주 중요한 국면에서 정동영 후보의 근거 없는 네거티브로 그 의미가 퇴색되고 있다"며 "정동영 후보는 제발 빠져달라"고 촉구했다.

    정태호 후보 본인도 이날 아침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여론조사 조작 논란은) 선관위와 여론조사 기관 사이의 문제"라며 "우리와는 관계 없다"고 잘라 말했다.

    정태호 후보는 "각자 자기가 (여론조사) 1등을 한 것을 현수막으로 걸었는데, 그 중 한 기관의 조사가 선관위가 생각하는 기준과 달랐던 해프닝"이라며 "(해당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했던 현수막도) 선관위 명령 때문에 제거한 것은 아니고, 우리 계획대로 교체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