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2014년 10월 보내온 서한 내용, 여전히 안 지켜…자금세탁, 테러자금 조달”
  • ▲ 북한이 옵서버로 가입한 아태 돈세탁방지기구(APG)의 2014년 총회 기념사진. 북한은 여기에 가입하고 싶어도 김정은 때문에 불가능하다. ⓒAPG 공식사진
    ▲ 북한이 옵서버로 가입한 아태 돈세탁방지기구(APG)의 2014년 총회 기념사진. 북한은 여기에 가입하고 싶어도 김정은 때문에 불가능하다. ⓒAPG 공식사진

    국제 돈세탁 방지기구가 북한을 ‘돈세탁 대응조치’가 필요한 ‘불량국가’로 판정했다. “국제 돈세탁 방지 기구에 가입하겠다”던 김정은 집단의 희망이 산산조각 난 것이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28일 “OECD FATF가 지난 27일(현지시간) 전체회의를 열고, 북한을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 조달과 관련해 ‘대응조치 필요국가’로 다시 지정했다”고 보도했다. 

    OECD FATF는 성명을 내고 “북한이 2014년 10월 서한을 보내 FATF에 가입하기 위한 행동계획을 제시하고 이행을 약속했지만, 여전히 개선되는 부분이 없는데다 국제금융 시스템에 심각한 위협을 가하고 있다”며, 북한을 ‘대응조치 필요국가’로 재지정한 이유를 설명했다.

    OECD FATF는 이와 함께 회원국들에게 “북한이 테러자금 조달, 돈세탁 등에 연루되었음을 반드시 기억하고, 북한 기업이나 금융기관과 거래 하려면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라”고 권고하기도 했다.

    OECD FATF의 이번 조치로 북한은 2011년 2월 FATF가 지정하는 최고 대응수준인 ‘대응조치’를 5년 연속 받은, 몇 안 되는 나라가 됐다.

    김정은 집단은 유엔 안보리와 미국, EU, 한국, 일본의 대북제재를 피하고, 외화를 벌어들이기 위해 2014년 가을, OECD FATF에 서한을 보내 “돈세탁 방지 및 테러자금 조달을 중단하겠다”는 약속을 하는가 하면, 아태 자금세탁방지기구(APG)에 옵서버로 가입하기도 했다. 

    하지만 김정은 집단 자체가 테러-범죄 조직인 탓에 OECD FATF나 APG가 요구하는 조건을 제대로 충족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