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주민들의 말이 짧아졌다

    북한 내 휴대전화 단속이 강화되면서,
    가족끼리 전화통화를 하는 것도 기존의 5분 내외에서 1분 내외까지 줄어들어.

    신준식 (뉴포커스)  
     

  • 최근 북한이 휴대폰 단속을 강화하면서, 국경 연선에 있는 휴대전화 기지국까지 수시로 가동을 중단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휴대전화 신호가 잡히면 보위부 요원들이 즉각 출동해 검열을 실시한다. 중국과의 연락이 많아지고, 탈북자가 늘어난 후 북한 정권이 취한 조치다.

탈북자들은 가장 소중하고 두려운 1분이 북한에 있는 가족과 전화통화를 할 때라고 말한다. 2013년 탈북한 최미연 씨는 '남한에 있는 가족들은 서로 안부를 물을 때 '잘 지내냐'고 한다. 탈북자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탈북자들이 북한에 있는 가족들에게 '잘 지내'라고 묻는 것은 단순한 안부가 아니라 그야말로 '生死(생사)를 확인하는 과정'이다'라고 말했다.

북한 내 휴대전화 단속이 강화되면서, 가족끼리 전화통화를 하는 것도 기존의 5분 내외에서 1분 내외까지 줄어들었다. 최 씨는 '예전에는 북한에 있는 동생이 '언니 거기는 살기 좀 어때?'라는 말까지 했는데 요새는 거의 단답식으로 바뀌었다'면서, '최대한 간결하게 말해야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얘기를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증언했다.

더불어 최 씨는 '요새는 전화를 하면 1분도 채 못한다. 너무나도 갑작스럽게 말투가 바뀐 동생 때문에 어느 땐 '얘가 진짜 내 동생 맞나'싶을 정도다. 말이 많은 동생이지만, 북한 체제에서 어쩔 수 없다는 건 아는데 마음이 아프다. 북한이 너무 강경하게 휴대전화 단속을 하다보니 어쩔 수 없다'라고 덧붙였다. 

국경지대에서 북한과 밀수를 하는 조선족 김명민 씨도 같은 말을 전했다. '밀수의 특성상 북한에 있는 사람들과 오랫동안 전화통화를 해야 하는 일이 잦은데, 최근에는 최대한 말을 아껴서 꼭 필요한 말만 한다'면서, '빠르게 말하기 위한 은어까지 생겨나고 있다. 짧은 시간 내에 말해야 하니까, '필요 물품, 장소, 시간'만 말하고 끊는다. 요새 북한 정세로 보면 통화를 오래할수록 이득되는 것은 단 하나도 없다'고 밝혔다.

북한 정권이 주민들에게 하는 강한 통신 압박이 결국 북한 주민들의 말을 점점 짧아지게 하고 있는 것이다. [뉴포커스=뉴데일리 특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