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판교 환풍구 붕괴사고] 3일째인 19일 오후 서청원 새누리당 최고위원,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분당구청에 마련 돼 있는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 대책본부를 방문했다.


    *************************


    뻔뻔한 이재명! 축사해놓고 “이데일리 책임”


    이데일리가 책임을 져야겠지.

    - 이재명 성남시장, 19일 오전 분당구청에서 기자와 만나

    이재명 성남시장이 19일 오전 11시 30분, 이데일리 곽재선 회장과의 [비공개 만남]을 앞두고 판교 테크노밸리 축제 참사와 관련해 경기도와 성남시의 책임이 없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특히, 이 시장은 "비공개 면담은 유가족과 사후 대책 마련을 위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 시장은 <뉴데일리> 단독 인터뷰에서 "경기도와 성남시가 행사 주최가 아니라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회장과 만나과의 전격적인 비공개 회동에 대해서는 "경기도와 성남시가 행사 주죄가 아니라는 것을 명확히 하는 한편, 향후 유가족 지원과 사고 대책 논의를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축제 당일 행사장 입간판에는 주최자로 경기도와 성남시가 명시됐다.

    그러나 이 시장은 사고 이후부터 줄곧 "경기도와 성남시는 주최기관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제1회 판교 테크노밸리 축제]가 열린 장소에 대한 사전 승인여부 등 시의 책임을 묻는 질문에는 “뭘 체크를 안 해?”라고 반문하며 “(이데일리가) 오늘 와보니까 그러고 있었다”고 책임을 회피하는 듯한 발언으로 물의를 빚기도 했다.

    분당구청에 마련된 ‘경기도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 대책본부’ 역시 시종일관 성남시의 책임을 부정하는 듯한 태도를 보여 논란을 키우고 있다.

    김남준 대책본부 대변인(성남시 대변인)은 18일 분당구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데일리 측으로부터 행사와 관련돼, 경기도와 성남시 주최 명의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청을 받은 사실이 없다”며 “명확히 말씀 드리면 어떤 협의도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최영균 분당소방서장은 “시의 허가를 얻어야 하는 ‘경관광장’과 달리, 행사가 진행된 곳은 ‘일반광장’으로 안전점검 실시대상이 아니”라며,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이하 과기원)의 사전 안전점검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간접적으로 시인했다.

    최 서장은 ‘과기원의 안전점검 요청에 회신을 했느냐’는 질문에 “회신하지 않았으며, 구두로도 전달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성남시 관계자들의 이같은 발언은 시가 공연에 앞서 안전대책을 세우지 않았음을 자인한 것이나 다름이 없다.

    심지어 성남시는 “행사장소와 가깝다(약 850미터)”는 이유로, 구급차와 응급구조대원 배치 등의 기본적인 안전대비도 전혀 이뤄지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인기 아이돌 그룹의 출연이 예정돼 있고, 맥주와 피자 등을 무료료 제공하는 야괴공연이라면, 근처 직장은은 물론 많인 시민이 몰릴 것이란 예상을 하는 것은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이번 행사에 아무런 관여도 하지 않았다]는 이재명 시장과 성남시의 거듭된 발언은, 납득하기 어렵다.

    더구나 행사 당일 무대에 올라 축사까지 한 시장이, 사고 뒤 “우리는 주최가 아니다”라고 말하는 것은, “사고 책임에서 벗어나기 위한 언론플레이”라는 비판을 자초하고 있다.

    한편, 사고소식을 듣고 독일에서 급거 귀국한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경기도에서 벌어진 안전사고에 대한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고 밝혀, 이재명 시장과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


    '판교 사고' 이데일리 회장 "학비까지 책임"


    '판교 환풍구 붕괴사고'와 관련, 행사 주관사인 이데일리의 곽재선 회장이 사고에 대한 책임은 물론 개인적으로 학비까지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곽 회장은 19일 오전 성남시 분당구청 사고대책본부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과 회동을 갖고 사고수습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첫 3자 회동에서 경기도, 성남시, 이데일리는 머리를 맞대 사고수습에 만전을 기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회동이 끝난 뒤 곽재선 회장은 "이데일리가 사고 보상을 포함해 책임질 부분에 대해 분명히 책임질 것"이라며 "보상 등 사고 수습에 대한 모든 권한을 사고대책본부에 위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데일리측도 사고대책본부에 상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곽 회장은 "유가족 중 유자녀가 있다는 소식에 가슴이 아프다"며 "남은 아이들은 이데일리 외에 조그맣게 가지고 있는 장학재단을 통해 대학교 등록금까지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다만 곽 회장은 논란이 됐던 '주최자 명의 무단 도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날 회동이 끝난 뒤 열린 사고대책본부 브리핑에서 본부 김남준 대변인은 3자 회동에서 '주최 논란'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고 전했다.

    '주최 논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이 쇄도하자 김남준 대변인은 "주최, 주관 등에 대한 부분은 경찰 조사가 나와봐야 알 수 있는 부분"이라며 "향후 대책본부는 피해 가족들에 대한 수습에 초점을 맞춰 운영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간 경기도와 성남시, 그리고 이데일리는 '주최자 명칭 무단 도용'을 두고 논란을 벌여왔다. 경기도와 성남시는 이데일리측으로부터 명칭이 무단으로 도용당한 것이라고 밝혔지만, 이데일리가 행사가 합의 하에 진행된 것이라고 반박하는 등 진실공방이 이어진 것.

    한편, 경찰은 이날 오전 [제1회 판교테크노벨리 축제] 주관사인 이데일리, 이데일리TV 등을 압수수색했다. 주최 논란이 불거진 경기과학기술진흥원도 수색 대상이 됐다.

    이날 압수수색은 사무실 뿐만 아니라 행사 관계자의 자택, 승용차 등에 대해서도 이뤄졌다. 경찰은 또 행사관계자 6명에 대해서도 출국금지 처분을 내렸다.

    경찰이 행사 주최 및 주관사를 전격 압수수색하고, 핵심 관계자들의 출국을 금지하면서, 이번 사고 관련자들에 대한 사법처리가 당초보다 빨라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